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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강의 정리] 01.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bbangduck 2022. 1. 10. 10:27

객체 지향의 특징으로는 추상화, 캡슐화, 상속, 다형성이 있습니다.

그 중 이번 강의에서 중요한 개념은 다형성입니다. 다형성은 연극에 비유할 수 있는데요. 로미오와 줄리엣이라는 역할이 있다면, 그 역할은 정해진 하나의 배우가 아니라 여러 배우들이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. 

자바의 다형성에서는 역할 = 인터페이스,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 입니다.

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해야 합니다.  

다형성의 본질은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. 

 
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 - 로버트 마틴

-SRP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e) 단일 책임 원칙:

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
하지만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합니다. 클 수도 있고, 작을 수도 있습니다.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.

중요한 기준은 변경입니다. 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입니다. 

예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
 

-OCP(Open.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:

소트프웨어 요소는 확장에서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
확장을 하려면 당연히 기존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다형성을 생각해봅시다. 

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 

하지만 문제점이 발생합니다.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합니다.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습니다. 

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객체를 생성하고,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, 설정자가 필요합니다.

 

-LSP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:

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
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입니다.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이죠.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를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합니다. 예) 어떤 자동차든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을 지켜야 합니다. 뒤로 가게 구현한다면 LSP를 위반합니다.

 

-ISP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:

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 

자동차 인터페이스->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 사용자 클라이언트-> 운전자 클라이언트,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 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 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, 대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 

 

-DIP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:

프로그래머는 "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"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. 

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입니다.

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집니다.

그런데 OCP에서 설명한 MemberService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만, 동시에 구현 클래스에도 의존합니다. 

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 

Memv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(MemoryMemberRepository)를 직접 선택하고 있습니다. 

즉, DIP를 위반합니다.

 

정리를 하자면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입니다. 그러나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 때 클라이언트 코드도 함께변경됩니다. 즉, 다형성 만으로는 OCP, DIP 를 지킬 수  없습니다. 

이러한 필요에 의해서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집니다. 

 

스프링은 DI 컨테이너를 제공함으로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합니다. 

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합니다.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.